HOME > >

2018-05-29
돌출입, 치아교정으로 개선 가능할까?


아이디치과 이양구 원장(교정과 전문의)

아이디치과 이양구 원장(교정과 전문의)



돌출입은 얼굴을 옆에서 보았을 때 코 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튀어 나온 증상을 말한다. 기능적 문제뿐만 아니라 구강건강이나 외관상의 문제도 커, 환자들 대부분이 미미한 증상에도 치료에 대한 욕구가 크다. 돌출입교정은 증상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는데,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료를 하지 않을 경우 병원쇼핑을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먼저, 잇몸뼈는 정상이면서 앞니만 앞으로 뻐드러져 나온 경우에는 치아만 교정하면 증상이 개선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치료가 쉽다. 하지만 앞니 문제 외에도 잇몸 전체가 돌출된 상태라면 잇몸까지 고려해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양악 교정은 치아 이동만으로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인상을 만들어주는 돌출입치아교정법이다. 교정용 스크류 장치를 이용해 수술 없이 턱의 이동을 유도하고, 치아 발치를 통해 생기는 공간으로 치조골을 당겨 치아배열과 부정교합을 개선한다. 양악수술을 하지 않고 치아교정만으로 돌출입치아교정, 주걱턱교정, 개방교합 등 심한 부정교합의 증상을 해결하고 튀어나온 턱까지 해결해, 일명 양악교정으로 불린다. 심미성과 기능성을 동시에 살려, 외모에 예민한 청소년이나 여성들에서 선호도가 높다.

아이디병원 아이디치과 이양구 원장(교정과 전문의)은 “양악교정은 치아의 끝부터 뿌리까지의 무게중심을 고려해 정상교합을 맞춰 옥니(입안으로 누운 치아)나 치아 재교정 가능성도 줄여주는 돌출입치아교정법”이라며, “턱뼈와 치아, 잇몸, 주변 조직들의 성질을 고려해 교정하기 때문에 교정만으로도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턱뼈의 과성장으로 인한 부정교합이나 얼굴 뼈 구조의 이상으로 생기는 부정교합은 치아교정보다 양악수술이 적합한 경우도 있어, 치료 전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이디치과는 2005년에 오픈하여 현재까지 치아 최소삭제 영점일라미, 하루 안에 치료가 가능한 하루안 센터 등을 운영하며 공신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양악수술 후 환자에게 맞는 치아교정 치료•협진하여 개개인 얼굴형에 가장 잘 맞는 맞춤형 돌출입치아교정 진료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