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

2018-10-01
[기사]치아교정 전문의가 알려주는 부분교정 활용법


▲아이디치과 이양구 원장(사진제공=아이디치과)


치아교정은 일반적으로 튀어나오거나 틀어진 위아래 치열을 바로잡아 기능적, 심미적 결과를 기대하는 치료 방법이다.

치아에 부착한 교정기를 통해 인위적인 힘으로 치아를 천천히 이동시켜야 하지 때문에 대략 2년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하다.

이는 오랜 기간 착용해야 하는 교정기와 통증, 이물감 등 치아교정의 부정적 이미지를 만들기도 한다.


이런 불편함에 최근에는 증상에 따라 6~8개 앞니 혹은 아랫니만 교정하는 일명 부분교정이 가능해졌다.

기존 전체교정과 달리 앞니부분교정, 아랫니부분교정만 진행되는 만큼 교정 비용 절감 효과와 치료 기간도 약 3~6개월 정도의 비교적 짧은 기간에 가능하다. 

이동하는 치아 개수가 적다 보니 통증이나 이물감이 적은 것 역시 장점이다.


앞니부분교정, 아랫니부분교정은 치열이 바르지 못한 앞니나 아랫니, 심한 덧니가 있는 경우, 교정 후에도 만족감을 느끼지 못해

재교정이 필요한 경우 등 다양한 케이스에 치료가 가능하다.

여기에 치아 안쪽에 교정기를 부착하는 설측부분교정으로 기능적 요소는 물론 심미적인 부분까지 해결한다.


즉, 전체교정이 필요 없는 케이스는 부분교정을 통해 비용과 시간, 통증을 줄일 수 있는 치료법이다.


하지만 앞니부분교정은 치아의 일부분만을 교정해 증상을 해결한느 만큼 디테일하며 까다로운 치료다.

기존 타교정법들에 비해 의료진의 세밀하고 난이도 높은 숙련도를 요구하기 때문에 간혹 부분교정이 가능한 케이스임에도 불구하고

전체교정을 유도하는 경우가 있다. 이에 교정병원을 선택할 때는 최소 2군데 이상 교정치과를 방문해보는 게 도움될 수 있다.


아이디치과 이양구 원장(교정과 전문의)은 "앞니부분교정, 아랫니부분교정은 치아 배열을 개선해 치주질환을 예방함과 동시에 심미적인 개선도 가져올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치료법이다. 특히 타인과의 만남이 잦은 직업이나, 외모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좋은 교정법이다"라며 

"치아교정은 치과의사의 치료 노하우나 치료계획수립이 얼마나 세심하게 이루어지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치아교정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한 신중한 결정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이어 "아이디 치과에서는 치아의 중심 포인트를 정확하게 진단해 뿌리부터 이동하고 치아의 이동과 각도 변화를 예측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만큼만 부분교정 한다"며 "또한 상담부터 치료, 이후 관리까지 전담의료진이 환자와 함께 소통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