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

2018-05-09
영어 발음 방해하는 돌출입, 수술없이 교정만으로 개선 기대



여름방학 시즌이 다가오면서 돌출입치아교정, 합죽이, 주걱턱 등 부정교합 치료에 대한 부모들의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다. 치아교정은 다른 치료에 비해 상담과 진단, 진료 등으로 내원 횟수가 많고, 교정 장치에 대한 적응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방학 기간을 이용하려는 경우가 많다.

돌출입은 치아가 뻐드러져 나와 입이 돌출되어 보이는 경우와 위아래 턱 자체가 돌출된 경우가 있다. 이 중 치아 돌출이 원인이라면 수술 없이 치아교정만으로 충분히 개선 가능하다. 치아교정은 바른 교합과 치아의 본래 기능을 되찾아주고 외모개선까지 만들어 줘 성형에 비해 안전하면서도 결과가 자연스럽다. 대표적 사례로 피겨여왕 김연아, 한예슬, 여성래퍼 육지담은 성형설에 휩싸일 만큼 치아교정전후가 성공적이다.

그 중에서도 양악 교정은 치아 이동만으로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인상을 만들어 주는 고난이도 치아교정법이다. 양악수술을 하지 않고 치아교정만으로 돌출입교정, 주걱턱교정, 개방교합 등 심한 부정교합의 증상을 해결하고 자연스러운 턱라인과 가지런한 예쁜 치아를 가질 수 있어, 일명 양악교정으로 불린다.

교정용 스크류 장치를 이용해 턱의 이동을 유도하고, 치아 발치를 통해 생기는 공간으로 치조골을 당겨 치아배열과 부정교합을 개선한다. 여기에 치아의 끝부터 뿌리까지의 무게중심을 고려하여 정상교합을 맞춰, 옥니(입안으로 누운 치아)나 치아 재교정 가능성도 없앤다.

아이디치과 이양구 원장(교정과 전문의)은 “청소년은 골격이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치아에 조금만 힘을 줘도 가지런한 치열이 형성되는 치아교정 골든타임이다”라며, “양악교정은 그 동안 돌출된 치아나 비대칭 치아, 덧니 등 부정교합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수술 부담은 없애면서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희소식이다. 특히 고난이도 교정법인만큼 다양한 교정치료를 집도해 온 서울대 출신의 교정과 전문의가 있어, 기존 교정에 비해 병원 방문 횟수도 현저히 줄였다”고 조언했다.

그러나 턱뼈의 과성장으로 인한 부정교합이나 얼굴뼈 구조의 이상으로 생기는 부정교합은 치아교정보다는 양악수술이 적합할 수 있다. 치아교정은 필요에 의해 발치가 진행되기도 하고, 한 번 시작하면 1년이나 길게는 2년 이상 긴 치료기간이 필요하다. 병원 선택 시 돌출입교정비용, 돌출입교정후기 등 꼼꼼한 정보 탐색이 필요하다.

김동현 기자 sdfs@naver.com

<저작권자 © 정신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